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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5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 - 4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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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검인정 국어 교과서 16종과 문학 1 교과서 13종을 대상으로 극 텍스트만을 뽑아서 제재적 특성 단원구성의 적절성, 학습활동과 학습목표의 조화 등을 살펴 문제점을 제기하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우선 극 텍스트의 제재적 성격과 극 텍스트의 구성방식을 중심으로 9가지 종류로 분류하였다. 이러한 분류에서 드러난 문제점은 전통연희 제재가 편중되었고 현대극 제재가 극 이해를 위한 학습에 할애된 부분이 적다는 것이다. 교과서가 가장 많이 다룬 제재인 <결혼>과 <봉산탈춤>을 학습활동과 목표를 통해 고찰한 결과 학생들의 극 능력 향상에 충분히 이바지하기에 부족한 면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리고 심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문학 교과서에서 이를 보완해주는지 살펴보았는데 현대극 제재가 늘어난 측면, 극의 본질을 중심으로 다루는 측면은 보완의 기능을 한다고 할 수 있지만 극 텍스트를 다루는 방식이나 구체적인 학습활동에서 본래의 의도를 저해하는 요소를 발견할 수 있었다. 현대극 제재를 극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할애하고 통합 학습활동을 제대로 구안하고 단계별 학습 과정을 응용하는 것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해나가는 첫걸음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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