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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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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4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 - 44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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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학 활동이 상징 행위임에 기반을 두고 고전문학 작품을 상징으로 읽고 해석하여 진정한 감상에 이르는 가운데, 독자가 자기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고전 읽기의 필요성과 당위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고전문학의 텍스트는 오늘날의 독자들에게 ‘타자화’되어 있어서, 낯설고 어려우며 재미없게 느껴진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인식되어 왔다. 문제의 가장 큰 이유는 고전문학 텍스트와 현대인의 삶 사이에 놓인 시․공간적 간격에서 말미암은 것이다. 본고에서는 그 간격을 극복하기 위해 문학 작품을 상징으로 읽고 해석하는 것을 하나의 방법으로 구안하였다. 그리고 이를 학생들의 고전소설 감상의 교수․학습 국면에 적용하여 반응의 결과를 살핌으로써 그 실제와 의의를 살펴보았다. 해석학적 이론에 바탕을 둔 상징 기반의 문학 감상은 3단계로 구성된다. 1단계는 작품에서 상징으로 보고 해석할 대상을 찾는 ‘상징 표상의 발견’이고, 다음 2단계는 발견한 표상의 의미를 해석하는 ‘상징의 의미 탐색’이며, 마지막 3단계는 작품 속에서 자기와 자기의 세계를 발견하는 ‘자기화하기’의 과정이다. 이러한 상징 기반 감상의 방법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고전소설 <이생규장전>을 읽고 감상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여러 가지 이점들을 비롯하여 문학교육적 의의를 찾을 수 있었는데, 이는 상징으로 읽는 것이 고전문학의 타자화를 극복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이생규장전>에 대한 상징 기반의 감상은 다른 고전소설 작품에도 충분히 원용이 가능하리라 보며, 고전소설을 읽는 하나의 방안으로 문학 감상 교육에 일조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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