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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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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60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7 - 148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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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오늘날 문학과 문학교육이 처해 있는 위기 상황에 주목하여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논의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문학 자체에 대한 관심에서 벗어나 문학이 인간 삶에 어떻게 관여하고 개입하는지를 살피는 방향으로 관점의 전환을 도모하려 한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문학을 예술과 실체로 접근하는 기존의 인식과 구별하여 ‘고전문학생활사’를 새롭게 제안한다. 고전문학생활사는 고전문학으로 영위되는 언어활동의 총체로 정의할 수 있다. 문학이 주체의 삶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어 있는 만큼, 문학을 실천하고 향유하여 일상 삶으로 삼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관점이다. 고전문학을 대상으로 과거의 문학 활동을 통시적으로 살핌으로써 현재의 문학 현상의 제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시각과 방안을 마련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작품 속에 반영된 일상적 삶의 차원[내용 영역], 참여자의 실천 행위의 차원[활동 영역], 공동체의 관습적 삶의 방식 차원[문화 영역]을 구성요소로 갖는다. 고전문학생활사의 관점에서 화전가를 살피게 되면, 기존의 규방가사론, 작품론과 달리 여성의 삶에 대한 다성성의 목소리[내용 영역], 문학 주체의 적극적 참여와 소통[활동 영역], 놀이의 일상 문화[문화 영역]에 초점이 맞춰진다. 이러한 내용은 접근 시각과 관점의 전환이 가져다 줄 고전문학 교육의 변화와 가능성을 입증하는 사례가 될 수 있다. 국어교육 전체 구도에서 본다면, 고전문학생활사는 문화 전승 모델 이외에도 개인의 성장 모델, 언어 기능의 모델에 따른 목표와 내용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이 연구가 관점을 제안하고 가능성을 탐색하는 시론적 성격의 논의였던 만큼, 전체 구도와 세부 구성 요인 등을 정교화하는 작업을 후속 과제로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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