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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사학회 영국 연구 영국 연구 제40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1 - 109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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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 영국에서는 여성에게 ‘어머니로서의 역할’을 특별히 강조하는 지식인들의 담론이 넘쳤다. 여성성을 찬미하거나 가정과 더불어 가정 내의 여성의 역할을 신성시하기 시작한 것은 종교개혁기 이었지만, 이것을 구체적으로 실현할 이론이나 정책을 발전시킨 것은 18세기라 할 수 있다. 영국에서 이 시기에 영아살해를 적극적으로 처벌하기 시작했고, 어머니에게 모유수유를 권장하며 어린이의 인성을 담당할 어머니로서 여성 교육에 관심을 기울이기도 했다. 이 글에서는 18세기 영국에서 모성 숭배 담론이 많이 만들어진 계기와 그 담론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후대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살펴본다. 당시 지식인들이 여성교육의 필요성을 인정하게 된 것은 교육을 통해 가부장제를 더 공고하게 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18세기 들어 여자들을 위한 (초등 수준의) 학교(*주일학교나 일종의 기숙학교)가 설립되고 있었지만, 실제로 주요 교육 내용은 읽기나 간단한 셈법과 더불어 바느질이었다. 따라서 교육의 혜택을 입은 ‘배운’ 여성에게 그들의 숭고한 의무를 다하도록 만들기는 쉬웠다. 즉 지식인들은 현모양처로서의 여성의 이미지나 특히 어머니로서의 여성이라는 담론을 자연스럽게 주입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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