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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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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47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41 - 26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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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교실 속 학생들의 문학 감상은 개별 독자로서의 학생이 개별 작품의 고유한 미를 파악하는 과정 속에서 이루어진다. 문학 감상의 주요 대상인 ‘개별 작품의 고유한 미’는 그 작품의 장르적 자장 안에서 형성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문학 교실 속 학생들의 문학 감상에 대한 교육적 고려를 위해서는 ‘작품’과 ‘장르’라는 두 가지 주요 요소와 감상 주체의 만남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문학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이 일종의 교육 목표로서 기능함에 따라, 학생들의 문학 감상은 ‘성취기준’이 지시하는 문학 지식에 비해 부수적인 것으로 취급될 우려가 있다. 또한 ‘성취기준’은 일종의 목표이자 학습의 결과로서 기능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문학 감상 능력이 점진적으로 향상되는 과정이나 문학 감상의 다양성 등 역시 문학 교실에서 중요하게 취급되기 어렵다.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문학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현재의 체제 안에서는 학생들의 문학 감상의 실제를 고려하기 어렵다는 점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런 점을 고려한다면, 향후 교육과정 구성에서는 학생들의 문학 감상을 주요 목표로 삼고, 문제 해결 과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며, 학생들의 작품 감상 능력 향상을 단계적으로 규정하고, 교육내용 위계화의 방향을 세밀히 점검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문학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거시적 관점의 확보가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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