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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본근대학회 일본근대학연구 일본근대학연구 제17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55 - 27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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및 시사점정보사회가 본격적으로 전개됨에 따라 기업의 경영환경도 급격히 변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산업사회의 기업환경에 적용시켰던 기업 활동원리에 대한 반성과 더불어 정보사회에 적합한 새로운 경영활동이 요구되고 있다.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경영자원을 가지고 있는 중소기업의 경우는 이러한 경영환경의 변화에 합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이 같은 사실을 염두에 두고 본 연구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중소기업의 경영혁신 사례를 분석하여 그 성공요인을 제시함으로서 지역 중소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기존 연구문헌을 우선 검토함으로서 경영혁신에 관한 연구동향을 살펴 본 후 부산지역과 교토지역의 중소기업들이 달성한 경영혁신 사례를 분석하여 다양한 시사점을 얻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두 지역의 주요한 경영혁신 성공요인으로는 기업 고유의 핵심역량 강 화, 파괴적 혁신활동, 첨단기술개발의 지원활동, 니치마케팅 전략, 국제화 추진을 들 수 있다. 이 같은 경영혁신 성공요인을 토대로 중소기업의 경영혁신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업이 가지고 있는 비전을 다시 한 번 재검토하여 종업원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기업의 외부환경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분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또한 본 연구결과가 높은 실행가능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분석한 부산지역과 교토지역의 중소기업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조사, 분석 작업이 추후 진행되어 부산과 교토지역의 지역 특수성이 반영된 경영혁신 전략모델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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