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53 - 7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의 e-Learning 환경에서 학습자들이 사용하는 학습전략의 사용 수준을 파악하고 이러한 학습전략의 활용이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과정의 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궁극적으로는 e-Learning에서 학습자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전략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학습자 및 학습과정 특성에 맞는 지원 전략을 수립하는 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e-Learning 수강 경험이 있는 총 2,971명의 학습자에게 학습전략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들의 응답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학습전략 사용의 수준은 대체로 3.0 이상(5.0 만점)의 사용 수준을 보였고 이 가운데 선택, 목표설정, 시간관리, 모니터링, 실제적 활용(적용) 전략 등의 사용은 3.5점 이상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동료학습이나 교강사와 상호작용과 같은 전략은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자 특성에 따라 학습전략 사용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연령별 차이는 학력에 비해 다양한 학습전략 유형에 걸쳐 사용 수준에 차이가 나타났으며, 여성보다는 남성이, 연령이 높아질수록 학습전략 사용이 높아졌다. e-Learning 수강 경험의 정도에 있어서도 e-Learning 강좌를 많이 수강한 학습자일수록 전반적으로 학습전략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학습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과정의 특성에 따른 학습전략 사용의 차이도 나타났다. 고급 과정, 자기계발 과정을 수강한 학습자가 보다 적극적인 학습전략 사용을 하였으며 수강한 과정의 분야에 따라 보다 빈번히 사용하는 전략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성인 학습자 및 학습과정의 특성에 맞는 학습전략 지원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