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내서재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아랍어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 학습전략 연구
추천
검색

Grammar Learning Strategies for Developing the Speaking Ability of Arabic Learner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중동연구소 중동연구 중동연구 제38권 제2호 KCI등재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3 - 88 (36page)

이용수

표지
아랍어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 학습전략 연구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랍어 학습자들이 말하기에 있어서 문법을 중요한요소로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그들의 문법 학습전략 사용을 분석함으로써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문법 학습전략을 제시하는데 있다. 먼저 초급, 중급, 고급 아랍어 회화 수업 수강생 120명이 참가한 설문조사에서 말하기에 있어서 언어적 요인들의 저해 정도와 중요성의 인지정도를 알아본 결과, 학습자들은 말하기 시 문법으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고있으며,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해 문법이 중요한 언어적 요인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학습자들이 말하기에 있어서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언어적 요인은 구어체 표현이었으며, 그 다음으로 어휘와 문법이었다. 학습자들이 구어체 표현으로 인해 말하기에 가장 어려움을 겪는다고 대답한 것은 학습자들이 구어체 표현을 학습할 수 있는 환경에 노출되지 않아서 일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학습자들이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해 문법을 어휘 다음으로 중요한 요소로 선택하였는데, 이것은 문법은 문장을 만드는데 기본이 되는 요소이며, 문법 학습을 통하여 정확한 아랍어 구사를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에서 기인한다. 학습자들의 문법 학습전략을 분석하기 위해 Oxford(1990)의 SILL을 문법학습에 비중을 두어 수정한 설문목록을 가지고 아랍어 회화 수업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학습자들이 그들의 말하기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 학습전략에서 많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범주는보상전략이었으며 가장 적게 사용하는 것은 사회∙정의적 전략이었다. 또한 개인적 요인에 따라 학습전략 사용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말하기능력, 회화학습의 목적, 그리고 성별에 따른 문법 학습전략의 사용을 분석하였다. 말하기 능력에 따른 학습전략 분석에서 기억전략과 사회·정의적 전략을 중, 상위 학습자들이 하위 학습자들보다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통해, 기억전략과 사회∙정의적 문법 학습전략의 사용이 아랍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었다. 회화 학습목적에 따른 문법 학습전략의 사용에선 외적 동기에 기인한 목적을 가진 학습자들이 내적동기에 기인한 목적을 가진 학습자들 보다 상위인지 학습전략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외적 동기는 외부적인 압력이나 상황적 필요에 의해 발생된 동기이고 내적 동기는 흥미나 자기 발전 등의 내적으로부터 나오는 동기로, 학습자들의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해 문법 학습의 계획, 정리, 평가하는 것에 있어서 외적 동기를 가지고 있는 학습자들이 더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성별에 따른 문법 학습전략 사용의 분석에서는 남녀 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므로 성별은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문법 학습전략 사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