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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61 - 19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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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 원격대학의 이러닝 수업 운영 사례를 학습자의 입장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국내 이러닝 수업 운영 전략 개발에 구체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 2004년부터 2005년까지 2년에 걸쳐 미국의 피닉스 대학(University of Phoenix), 캐나다 UBC(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영국 OU(Open University), 호주 OUA(Open Universities Australia)에서 제공하는 이러닝 강좌 한 개씩을 연구자들이 직접 수강하였다. 주요 자료 수집 방법은 수강자의 수업 구성 요소 추출을 위한 학습일지 작성, 수강과정에서 접한 각종 온라인 상호작용 메시지 분석, 교재콘텐츠시스템 등에 관한 관찰이었다. 자료 분석을 위한 틀은 이러닝 수업 모형, 구성요소, 질 평가 준거 관련 선행연구에서 이러닝 수업과 연관성이 깊다고 판단되는 영역들, 즉 1) 콘텐츠, 2) 교수-학습 활동, 3) 학습관리시스템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토론 등 상호작용 내용 분석 도구로는 Bonk(2003)의 상호작용 내용 분석 도구를 수정하여 활용하였다.연구 결과 제시된 이러닝 수업 운영 전략과 관련된 시사점들은, 우선 콘텐츠 측면에서는 학습자 활동중심 전략의 활용과 학습설계로의 관점이동, 수준별학습 및 교재와의 상보적 관계를 위한 콘텐츠 활용, 교수-학습 목표에 적합한 멀티미디어 활용 등이 제안되었다. 또한, 교수-학습 활동 측면에서는 학습자간 상호작용 활성화, 활동 중심의 수업 운영 전략 도입, 과정중심의 수행평가 개념의 도입 등을 제안했다. 이러한 시사점에 근거하여 향후 우리나라 대학에서의 이러닝 수업 운영에 대한 주요 개선 방안 및 발전 과제와 후속 연구들이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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