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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5 - 3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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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대학 교육이 전통적인 강의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수자 중심의 학습모형을 답습함으로써 개방성, 융통성, 분산성을 지닌 이러닝 학습환경을 올바르게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학습환경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탐구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는 교수·학습모형의 개발에 있다. 시나리오기반학습의 원리를 인터넷상에서 적용한 시나리오기반탐구(scenario-based inquiry) 모델은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며, 탐구를 위한 정보자원으로서의 학습콘텐츠, 인지적 학습도구, 자발적 탐구를 지원하는 학습관리시스템(LMS)을 활용하여 대학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대안적 교수학습모델이다. 시나리오기반탐구는 학습자의 탐구를 중심으로 콘텐츠와 학습환경, 학습도구, 튜터리얼 자료를 유기적으로 결합한 학습모형으로 멀티미디어기반의 내용자료 개발을 중심으로 하는 전통적 이러닝 모형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극복하고자 하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시나리오기반탐구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하여 시나리오기반학습을 정의하고, 시나리오기반학습의 한 유형으로서 시나리오기반탐구의 설계원칙을 규명하였다. 또한 시나리오기반탐구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시나리오기반탐구 설계 원리에 기초하여 강좌를 개발하였으며 대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해보았다. 끝으로, 적용결과에 기초하여 시나리오기반탐구의 설계원칙을 검토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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