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대학의 이러닝 콘텐츠 수정, 콘텐츠 재사용, 콘텐츠 상호작용매체 활용 여부에 따라 교육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이에 구체적으로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이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서울 소재 사이버대학 2008년 1학기에 실시된 과목 수강생 중 비례유층표집과 단순무선표집을 통해 1,000명이 추출되었다. 교육 효과를 학습자의 강의평가결과, 학업성취도 결과로 정의하고, 콘텐츠 수정, 콘텐츠 재사용, 콘텐츠 상호작용매체 활용에 따라 교육 효과에 차이를 갖는지를 일원 다변량분산분석을 통해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 이러닝 콘텐츠의 수정과 상호작용매체 활용에 따라 교육 효과의 차이는 없었다. 반면 이러닝 콘텐츠 재사용에 따라 교육효과 중 학업성취도에 대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사이버대학의 콘텐츠 수정, 재사용 및 상호작용매체 활용에 있어서 교육 효과 관점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