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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33 - 65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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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10월부터 시작된 Korea-massive open online course (K-MOOC)는 이용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강좌 안에서 학습자와 콘텐트, 학습자와 학습자 그리고 학습자와 교수자 사이의 상호작용은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형성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K-MOOC에서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전략을 찾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Moore의 세 가지 유형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K-MOOC에서 제공하는 21가지 강좌를 관찰하고 비교하기 위해, Coursera, edX, Future Learn, Iversity, Udacity, 그리고 Udemy 이렇게 여섯 가지 MOOCs에서 제공하는 국제적인 강좌와 유사한 콘텐츠 선정하여, 세 가지 유형의 상호작용을 설계 전략을 설명하기에 좋은 사례를 찾았다. 이를 토대로 K-MOOC 설계자, 개발자 및 교수자를 위해 세 가지 유형별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한 교수전략을 제안할 수 있었다. 또한 K-MOOC의 발전을 위한 세 가지 제안점으로 (a) 학생들의 K-MOOC 학습에서 학습자와 교수자의 상호작용을 유도 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b) 학습 과제는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한 설계로서, 학습자와 학습자간 동료 평가를 통한 반성적 상호작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c) K-MOOC에서 학생 및 콘텐츠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강좌 정보, 활동, 과제 및 기대효과에 대해 철저한 설명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비디오, 자막, 파워포인트 그리고 프리젠테이션을 학생이 다운로드하여 활용할 수 있게 설계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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