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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51 - 47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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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고등교육의 메가트렌드로 등장한 MOOC는 찬반양론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고, 우리나라 또한 K-MOOC이 시작되면서 실천과 연구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까지 국내 MOOC 관련 연구를 종합하여 관련 연구가 어떻게 수행되어 왔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와 실천에 관한 시사점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MOOC 관련 국내 학술지 게재 논문 91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고, 연구영역, 연구방법, 담화 유형에 관한 분석틀을 준거로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 MOOC 관련 연구는 혁신․변화, 관리․조직에 관한 중간 수준에의 연구가 가장 높은 42%의 비율을 차지한 반면 거시적 수준에서의 연구 비율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연구방법에서는 질적 연구가 가장 많았으나, 2015년 이후 국내 MOOC 서비스가 활발해 지면서 현장에서 도출된 통계와 설문을 통한 양적․혼합 연구가 증가하였고 이를 통해 학습자특성, 상호작용 등의 미시적 수준 연구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반면 대량의 데이터 기반 분석연구와 현장기반 실천연구는 낮은 비중을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담화분석 결과에서는 긍정 유형(60편, 66%)이 가장 많았고, 중립(20%)과 비판(14%)적 논의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기별로 살펴보면, 연구 초기에는 질적 연구를 중심으로 글로벌 MOOC에 대한 개념과 현상기술, 사례분석에 관한 중립 또는 긍정적 담론이 많았으나, 2015년 K-MOOC 실행을 기점으로 현장 실행 데이터 기반 실제적 연구가 증가하면서 2016년부터 MOOC 체제의 문제점, K-MOOC의 성과, 한계 및 개선방안을 포함하는 비판적 관점의 연구가 증가하였다. 이러한 흐름과 동향에 비추어 본 연구에서는 향후 MOOC 관련 국내 연구에서 고려해야 할 주제 영역과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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