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가족복지학회(구 한국가족복지학회) 한국가족복지학 한국가족복지학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79 - 10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아동들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현실에서 이들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이들이 건강한 적응적 삶을 사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문화가족 아동의 특성에 따른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은 무엇이며 이들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다문화가족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실태를 파악하기위해 개인적 특성, 가족관련 특성, 환경적 특성에 따라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는 첫째, 다문화가족 아동은 고학년보다 저학년에서 가족관련, 문화관련 위험요인의 영향을 받으며, 특히 어머니가 외국인인 경우 가족관련, 문화관련 위험요인에 노출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생활수준에 따라서도 위험요인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가족 아동은 성별, 학년수준에 따라 특히 문화관련, 주변인, 종교관련, 학교관련, 교사지지 보호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가족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 6개와 보호요인 7개 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간에 부적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문화가족 아동의 이중언어 학습지원 방안과 다문화가족 아동 담당교사들에게 그들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교원연수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또래가 함께 하는 집단프로그램 개발 등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