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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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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화법학회 화법연구 화법연구 제38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5 - 15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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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체계/환경-차이 이론의 관점에서 화법, 화법교육, 화법교육 성찰이론을 정의하고, 그 토대에서 화법교육을 사회 내에 자리매김하여 바람직한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체계/환경-차이 이론은 주체와 객체가 별도로 존재하는 기존의 인식론의 약점을 보완한다. 체계는 에너지원을 환경에 의존하기에 비자족적이면서, 고유한 작동의 연속이라는 점에서 자율적이다. 체계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생성되지만, 작동을 통해 환경을 배제하는 자기 확인 작동들로 구성된다. 이러한 의미로 개념화된 “자기생산체계(autopoietische Systeme)”에는 생명 작동의 이어짐, 생각 작동의 이어짐, 소통 작동의 이어짐으로서, 생물학적 체계들, 심리적 체계들, 사회적 체계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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