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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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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문학회 국문학연구 국문학연구 제3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5 - 6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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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가요는 민요가 편사ㆍ편곡의 과정을 거쳐 궁중음악으로 유입된 것이라는 가설이 널리 수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가설을 뒷받침하는 작품으로 널리 인정되어 온 것이 <가시리>와 <쌍화점>이다. 이 글은 고려가요에 대한 이러한 이해가 텍스트와 맥락에 대한 불완전한 독법에서 비롯되었음을 <가시리>의 텍스트와 <쌍화점>의 맥락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논증함으로써 고려가요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길을 제시한 것이다. <가시리>에 대한 논의에서는 텍스트를 이루는 어휘에 대한 부정확한 정보가 후렴과 후렴을 제외한 부분이 의미론적 모순 관계에 있다고 이해하도록 이끌었음을 확인하고 둘이 의미론적 긴밀성을 지니는 맥락이 실제적으로 존재하였을 가능성을 분명하게 드러내 보임으로써 <가시리>에 대한 해석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쌍화점>에 대한 논의에서는 선행 텍스트 분석과 맥락 추론에서 부정확하게 도출된 정보와 주목되지 못했던 정보들을 들추어냄으로써 특히 성적 함의를 분석해 내고자 하는 시도가 실제적 적합성이 결여된 것임을 논증하고 맥락 연구(contextual study) 방법을 통해 대안적인 해석의 길을 제시하였다. 작품이 생성된 자리를 찾는 작업은 고려가요의 고전으로서의 가치를 탐색하는 작업에 기초가 된다. 이 논의가 그 기초 작업을 보완적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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