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화법학회 화법연구 화법연구 제29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83 - 21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중고급 태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남성 발화어와 여성 발화어의 차이를 인식하고 있는지와 성별 발화어를 들었을 때 어떻게 느끼는지를 한국어 모어화자(native speaker)와의 차이를 통해서 알아보았다. 본고의 연구문제는 (1) 태국인 학습자는 한국어의 성별 발화어에 대한 판단과 발화 태도에 대한 인식에 있어 한국인과 차이를 보이는가, (2) 태국인 학습자는 성별 선호도가 높은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이해함에 있어 한국인과 차이를 보이는가이다. 이를 위해서 성별 발화어는 음운, 어휘, 문법, 화용적 영역에서 추출하였으며, 빈도 분석(Frequency analysis)과 교차 분석(Chi-square test)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화용 영역에서 한국인과의 인식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나 화용 영역이 성별 표현 습득에 있어서도 학습자에게 어려움을 유발하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성별에 따른 선호도가 분명한 항목 특히 여성 발화어에 대해서 학습자들은 대체로 잘 인식하고 있었다. 즉, 성별 발화어라고 해서 일률적으로 한국어 모어화자와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교육 현장에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