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정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94집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71 - 206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고급학습자의 ‘이/가’와 ‘은/는’에 대한 문법의식을 한국어 모어 화자들의 대답과 비교하여 살펴보는 것이다. 초점과 대조가 동시에 발생하는 문장은 한국어 모어 화자 한국어 고급학습자 모두 ‘이/가’와 ‘은/는’ 두 조사로 나누어져 나타났다. 안은문장의 주어에 결합하는 조사 역시 ‘이/가’와 ‘은/는’으로 나누어졌는데 어디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선택이 갈릴 수 있음을 인식한다면 고급학습자들이 ‘이/가’와 ‘은/는’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어 고급학습자들이 한국어 모어 화자와 다른 선택을 한 경우는 복문의 경우이다. 특히 안긴문장의 주어에 결합하는 ‘이/가’의 선택에서 한국어 고급학습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많은 한국어 모어 화자들이 안긴문장의 주술관계 구조에서는 ‘이/가’를 선택한다는 것을 한국어 고급학습자들이 알아야 할 것이다. 또한 관형사절의 수식을 받는 주어에 결합하는 조사로 한국어 모어 화자들은 ‘은/는’을 많이 선택한 반면 한국어 고급학습자는 ‘이/가’를 선택한 경우가 훨씬 더 많아 서로 상반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와 달리 ‘이/가’와 ‘은/는’의 선택적 실현 또는 누락에 대한 연구가 아니라 두 조사 중 반드시 하나는 사용하여야 하는 상황에서 어떤 조사를 선택하느냐의 문제이므로 한국어 학습자들의 ‘이/가’와 ‘은/는’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보다 잘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들과는 차별화된다. 또한 한국어 모어 화자들의 ‘이/가’, ‘은/는’의 선택 결과를 통해 한국어 고급학습자들이 ‘이/가’, ‘은/는’을 선택할 때 참고해야 할 사례들을 얻었다는 것이 본고의 성과이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이/가’와 ‘은/는’의 의미
3. 고급학습자들의 ‘이/가’와 ‘은/는’의 문법 의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