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화법학회 화법연구 화법연구 제2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36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생 자녀와 부모의 일상적 대화 분석을 중심으로 하여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증진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대학생 자녀는 성인기에 들어서는 새로운 생애주기를 맞이한다. 이에 따라 부모와 자녀는 모두 상호 간 관계 재정립이 필요한 시기이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자녀가 현재의 가정 대화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상호 간의 차이를 확인하고, 실제 대화 사례를 분석하여 대화를 점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일상적인 대화를 녹취 및 전사하여 분석하였고, 설문 조사 및 심층 면담을 통해 상호 간 인식 차이를 면밀히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부모와 자녀는 가족 관계에 대한 인식과 현재의 의사소통 상황에 대해 각기 다르게 인식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또한 각기 다른 특성을 보였던 두 가정을 비교하면서 긍정적 의사소통 양상을 보였던 가정에서는 ‘나-메시지’와 상호 경청의 태도가 드러났던 반면, 부정적 소통 양상을 보였던 가정에서는 ‘너-메시지’와 책임 회피, 대화 상황 회피 등의 태도가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 및 상호 간의 인식 차이를 제공한 후 부모와 자녀는 모두 서로에 대해 몰랐던 부분과 자신의 잘못됐던 태도를 스스로 찾아냈다. 또한 향후 대화에서 고쳐야 할 부분들에 대한 다짐을 자발적으로 내비쳤다. 이는 부모-자녀 간 인식 차이는 분명히 존재하나 그것을 알고 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에서부터 가정 내 대화 증진을 이룰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