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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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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드라마학회 드라마연구 드라마연구 제48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25 - 25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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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1990년대 장선우 감독의 영화를 중심으로 포스트 시대 한국영화의동향을 고찰한 것이다. 한국영화계에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수식어를 달고등장한 첫 영화는 장선우 감독의 1991년 작 <경마장 가는 길>이었다. 이 영화는 1990년 문학계에 포스트모더니즘 논쟁을 일으킨 하일지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함으로써 ‘포스트모더니즘 영화’로 홍보되었고, 기존에 없던 파격적인 내용과 형식을 선보였다는 것이 인정되면서 ‘포스트모더니즘 영화’로 호명되었다. 이후 장선우 감독은 영화를 내놓을 때마다 논란을 생산하는데, 특히 뜨거운 이슈가 되었던 것이 <너에게 나를 보낸다>(1994), <거짓말>(1999)과 같은 성애 관련 영화들이었다. 이 영화들은 기존 영화의 임계를 넘어서는 과감한 성애 표현을 통해, 외설과 자유의 한계에 대해 논란을 야기하고, 아예 ‘포르노그라피’를 표방하기도 하여 국가의 검열제도에 반기를 든다. 그리고 이 영화들을둘러싼 논란은 동시기 하일지, 마광수, 장정일 문학에 대한 ‘외설 시비’와 맞물리며 한국에서의 포스트 담론의 여러 양상 중 하나가 된다. 따라서 1990년대장선우 감독이 내놓은 영화를 둘러싼 논란을 살펴보고 그 텍스트를 들여다보는 것은 포스트 시대 한국영화의 동향을 살펴보는데 유용하다고 판단하고, 이글에서는 1990년대 장선우의 영화 중 외설 논란이 되었던 영화를 중심으로 그것을 둘러싼 논란을 추적하고 해당 영화의 의미를 분석했다. 그 결과 1990년대장선우 감독의 포르노그래피 표방과 그가 내놓은 성애 관련 영화들은 그 자체가 1980년대와 변별되는 1990년대의 전위였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그 영화속 여성인물들은 한국영화사에 처음 등장한 ‘자유사상가 유형’으로서의 의의를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한국형 블록버스터 시대를 맞이하며 장선우 감독의전위적 행보는 대중과의 공감대를 상실한다. 그것은 이제 주류 영화시장에서장선우 영화와 같은 전위는 더 이상 설 자리가 없는, 본격적인 ‘포스트’ 자본의시대가 도래했음을 알리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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