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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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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드라마학회 드라마연구 드라마연구 제50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1 - 90 (5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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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공간이 연극의 수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점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극사에서 존재하는 다양한 형태의 무대 중에서 액자틀무대와 공간무대를 비교 분석했다. 16세기에 처음 탄생한 액자틀무대는 사백년이 넘는 세월 동안 기본적인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을 정도로 다양한 양식의 연극을 수용했다. 본 연구에서는 최초의 액자틀무대라고 할 수 있는 테아트로 올림피코를 예로 들어, 액자틀무대의 특성을 분석했다. 20세기 초반에 들어서는 액자틀무대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한 움직임이 처음 나타났다. 역사적 아방가르드 시기에 나타났던 다양한 실험 중에서 본 연구는 모레노, 키슬러, 아피아 등이 주장했던 공간무대를 분석한다. 특히 아돌프 아피아가 주도했던 헬러라우 축제극장 분석을 토대로 본 연구는 공간적 프레임의 교체가 연극의 수용에 어떤 변화를 만들어 내는지 기술했다. 헬러라우 축제극장은 최초의 공간 무대이자, 현대적 무대가 처음으로 탄생한 곳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헬러라우 축제극장에서 최근까지 공연을 했던 포사이스 컴퍼니의 작품을토대로 해서 공간무대의 특징을 분석했다. 그래서 아피아의 공간무대라는 아이디어가 현재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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