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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4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7 - 21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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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일본의 常用漢字(2010)에서 音讀을 가진 漢字만을 추출하여 [常用漢字 字音 分析表]를 作成하였으며, 이 가운데 韓國漢字音의 語頭子音 ㄷ/d/・ㅌ/th/・ㄴ/n/・ㄹ/l/로 나타나는 277字를 추출하여 韓國漢字音과日本漢字音의 대응관계 및 한자의 中古音 聲母와 한자음의 系統에 따른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韓國漢字音의 語頭子音 [ㄷ]은 タ行과 72.72%, ダ行과 22.72% 대응하며, 韓國漢字音의 語頭子音 [ㅌ]은 タ行 과 76.47%, ダ行과 23.52% 대응하고 있다. 따라서 韓國漢字音의 語頭子音 [ㄷ・ㅌ]은 タ・ダ行과 대부분 대응하고있으며, 이 때 [ㄷ・ㅌ]에 대응하는 ダ行은 대부분 吳音에 해당한다. 2)韓國漢字音의 語頭子音 [ㄴ]은 日本漢字音 ナ行과 63.88%, ダ行과 25% 대응하며, 이 때 [ㄴ]에 대응하는 ナ行 은 대부분 吳音, ダ行은 대부분 漢音에 해당한다. 3) 韓國漢字音의 語頭子音 [ㄹ]은 日本漢字音 ラ行에 대응한다. 4)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韓國漢字音의 子音 [ㄷ・ㅌ・ㄴ・ㄹ]과 常用漢字 漢字音 사이의 규칙적인 대응양상을[대응규칙]으로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대응규칙]을 日本漢字音의 교육현장에서 활용하기 위하여 [1. 단어], [2. 대응목록], [3. 대응규칙], [4. 연습문제]라는 4단계의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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