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4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9 - 14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일본어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을 통해 형용사 활용표에 대한 변화 과정을 분석하고, 현행 활용표의 문제점에 대해 고찰하였다. 결과는 아래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전통적인 일본 학교문법에 근거한 형용사 활용표는 최초의 일본어 교과서인 『日本語讀本』부터 의사소통능력이 강조된 제6차 교육과정의 [성안당], [천재교육] 2종 교과서까지 사용되었다. 이후 제7차 교육과정부터는 일본어교육에 근거한 활용형을 전면적으로 도입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둘째, 일본어교육의 관점에 근거한 새로운 형용사 활용표를 처음으로 제시한 교과서는 제4차 교육과정 [교학사] 와 [한림출판사]이다. ‘형용사’, ‘형용동사’라는 품사명은 제6차 교육과정 [금성교과서], [진명출판사] 2종 교과서부터 ‘い형용사’, ‘な형용사’로 사용되기 시작하여 제7차 교육과정부터는 통일된다. 셋째, 활용형의 명칭에 대해서는 현재에도 여전히 통일되지 않은 상태에 있다. ‘です형’과 ‘정중형’, ‘ない형’과 ‘부정형’ 등은 현재에도 교과서마다 다른 형태로 제시되어 있다. 또한 활용표에서 활용형을 어느 범위까지 제시할 것인가 등의 문제도 향후 보다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