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23 - 262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중국인 초급 학습자에게 적절한 한국어 형용사 교육 방안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중국인 초급부터 고급 단계 학습자 총 167명의 쓰기 자료 293편에 나타나는 형용사 관련 오류 양상 중에 품사 및 문장성분에 대한 인지 부족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1) 서술어 오류, 2) 조사 또는 문형 오류, 3) 활용 및 파생 오류로 나누어 그 양상과 원인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국립국어원 및 국내 5개 대학기관의 초급 교재에 제시된 형용사 어휘 목록과 관련 문법 항목을 자세히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급뿐 아니라 고급 단계의 학습자들에게서도 품사 및 문장성분에 대한 인지 부족에서 발생하는 오류가 빈번함에도 불구하고, 조사된 초급 교재에서는 품사 및 문장성분에 대한 교육이 미흡하며, 문법 교육과 어휘 교육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형용사 어휘와 관련 문법 항목의 목록 및 제시 방법에 있어서도 교재별로 차이가 많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고는 중국인 초급 학습자에게 적절한 134개의 형용사 목록과 61개의 관련 문법 항목을 제시하고 보다 효율적인 형용사 교육 방안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