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치행정학회 한국자치행정학보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23 - 43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익산시를 중심으로 일상생활용 뿐 아니라 관광레저용으로 지역경제와 관광의 활성화를 이룰 수 있도록 자전거도로 현황을 분석하여 관광과 연계된 자전거도로 발전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익산시의 자전거도로 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른 결론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총 30개 구역 71.2km가 양측으로 자전거도로가 구축되어 있으며 총 15개 구역 15.6km가 편측으로 구축되어 있다.단절구간은 8개 노선 총 13.6km로 나타났다. 11개 노선에 볼라드설치 34개소, 자전거도로 파손 38개소, 턱 낮춤 미흡 17개소, 자전거도로 표지판 미설치 16개소로 나타났다. 또한 자전거관련 제도에서는 「도로교통법」제2조 ⑬항과 익산시민의 보행권확보 및 보행환경 개선에 관한 조례중 제2조 ③항 및 익산시 체육진흥시설관리 및 운영조례 제6조 ⑧항의 문제점을 개정하여야 한다. 19개 익산 국가지정 문화재와 익산 47개 도지정 문화재를 이용한 다양한 문화, 체험 관광을 위해서는 3개 구간별로 자전거 도로를 구축하므로서 현재 익산의 도심지역에 설치된 자전거 도로와 익산의 풍부한 백제 관광지와 연결되어 자전거 관광여행의 편리성 때문에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들까지 유인하는 효과가 커지게 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익산시의 자전거를 이용한 관광도시개발을 위해서는 관광자원과 연계된 자전거 이용시설 위주로 우선순위를 체계적으로 결정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정비 및 확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