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33 - 14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창의성이 감소하는지 살펴보고 성인기의 창의성을 유지하고 또한 성인기의 잠재되어 있는 창의력을 계발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할 것인가에 대하여 몇 가지 제안하고자 한다. 창의성 발달과 연령에 관한 대표적인 연구들에서 나타난 중요한 결과를 네 가지로 요약하면, 첫째, 창의성을 창의적인 산출물로 접근하지 않고 창의적인 과정으로 접근했을 때는 40-60대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둘째, 창의적인 산출물의 영역에 따라 그 정점에 도달하는 시기가 달랐다. 셋째, 창의적인 과정에 두 가지 유형이 있다. 개념론자들은 20대와 30대에 창의성의 정점에 도달하지만 실험가들은 60대와 70대에 정점에 도달한다. 넷째, 창의성을 일정한 불변의 특성이 아니라 질적으로 변하는 특성으로 볼 수 있다. 즉 창의적 발달 단계에 따라 창의성이 질적으로 더 높은 수준으로 변화해가는 것으로 본다. 성인들의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한 세 가지 전략을 제안했다. 성인기의 창의성 개발을 위해서는 지식을 습득하고, 탈습관화하기위해 노력하고, 긍정적인 자기상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