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3 - 4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창의성 향상을 위해 효과적인 창의체험활동 프로그램으로 ‘창의적 사고기법 활용 프로젝트’를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프로그램 개발 후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는 실험을 통해 그 효과를 검정하였다. 연구대상으로 세 개 어린이집을 선정하여 S전기 직장보육시설 어린이집과 일반 어린이집을 실험집단으로 배정하고, 다른 일반 어린이집을 통제집단으로 배정하여 3, 4, 5세 유아 총 47명을 무선 선발하여 실험에 참여시켰다. 실험전후에 실험 및 통제집단 유아들에게 유아용 창의성검사(이경화, 2014)를 사전/사후검사로 적용하였다. 그리고 실험 1, 2집단 유아들을 대상으로 창의적 사고기법 활용 프로젝트를 적용하였고, 통제집단 유아들에게는 누리과정활동을 같은 시간에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집단 간 독립표본 t-test 및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두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창의성 향상에 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p<.01). 또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창의적 능력의 향상에 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p<.00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를 비교하였을 때 창의적 능력, 성향, 통합창의성 향상에 효과가 나타났고(p<.001), 두 실험집단 간에는 차이가 없었으므로 적용효과가 유아들에게 동일하다는 것을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창의성 계발을 돕기 위한 교수학습방법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창의적 사고기법 활용 체험활동이 의미 있게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