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95 - 22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초등학교 역사수업에서 교사의 설명에 의존하는 수업 방법 대신에 내러티브를 적용하는 방법이 학생들의 사회교과에 대한 흥미와 학업성취도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연구되었다.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W초등학교 5학년 2개 반 학생들로서 각각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처치는 교사가 구성한 내러티브의 활용과 학생의 다양한 내러티브 적용 활동으로 운영되었으며, 실험 전·후에 사회교과 흥미와 학업성취도라는 두 가지 변인별로 검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또 수업 실행 과정에서 학생들이 수행한 학습 결과물과 교사의 관찰 일지 등을 분석하여 실험 결과를 보완적으로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보면, 내러티브를 적용한 역사수업이 교사의 설명식 수업에 의한 역사수업에 비해 학생들의 사회교과 흥미를 높이는 데에 더 효과가 있었으나, 학업성취도 향상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또한 내러티브를 적용한 역사수업은 학생들의 역사적 이해와 사고능력을 키우는 데에 도움을 주었으며, 내러티브 구성 과정에 학생들은 자신감을 키우고 창의성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