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주연 (광주교육대학교,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광주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 역사수업에서 교사의 설명에 의존하는 전통적 방식 대신에 내러티브를 활용하는 방식이 학생들의 사회 교과에 대한 흥미와 학업성취도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려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러티브를 활용한 역사수업이 학생들의 사회 교과에 대한 흥미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내러티브를 활용한 역사수업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W초등학교 5학년 2개반 45명을 각각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고 실험집단에는 내러티브를 활용한 역사수업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은 교과서를 활용한 전통적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에 내러티브를 활용한 실험집단과 설명식 수업을 진행한 비교집단간의 사회 교과 흥미,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먼저 각 집단마다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이를 t 검정으로 동질성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 자료들을 공분산 분석하여 p<.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 여부를 판정하였다.
더불어 수업 진행 과정에서 학생들의 학습 결과물, 글쓰기 자료, 교사의 수업일지 등을 수집, 해석하는 질적 연구를 병행하여 양적 연구를 뒷받침하고 보완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얻어진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내러티브를 활용한 역사수업이 학생의 사회 교과 흥미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면, 내러티브를 활용한 집단이 교과서를 활용한 집단에 비해 사회 교과 흥미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 교과 흥미를 2가지 하위 영역별로 구분한 검사 결과에서도 ‘사회과에 대한 흥미’, ‘학습 동기’ 영역 모두에서 내러티브를 활용한 실험집단의 교과흥미가 교과서를 활용한 비교집단에 비해 더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내러티브를 활용한 역사수업이 학생의 사회 교과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데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내러티브를 활용한 역사수업이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내러티브를 활용한 실험집단의 학업성취도가 비교집단보다 높게 나왔으나, 공분산 분석 결과 p<.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내러티브를 활용한 역사수업은 전통적 방법의 역사수업보다 학업성취도 향상에 어느 정도의 부분적인 효과를 거둔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내러티브를 활용한 역사수업 중 학생들의 학습 결과물, 글쓰기 공책, 교사의 관찰일지 등을 수집, 해석한 결과, 학생들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역사에 대해 자기 스스로 세운 관점을 사용해서 해석해 볼 기회를 가졌다. 또한 역사적 상상력과 사고력을 발휘하여 내러티브를 생성하고, 이를 통해 창의력과 자신감을 기를 수 있었다.
내러티브를 활용한 역사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사회 교과에 대한 흥미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고, 역사를 해석하는 관점을 세울 수 있게 된다. 또한 내러티브 수업 방법은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하고, 자신감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됨을 알 수 있다.
핵심어: 내러티브를 활용한 역사수업, 사회 교과 흥미, 학업성취도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5
1. 내러티브와 내러티브 교육과정 5
가. 내러티브의 개념 5
나. 내러티브 교육과정 9
2. 역사수업에서의 내러티브 교육과정 11
가. 역사수업에서 내러티브 교육과정의 활용 가치 11
나. 역사수업에서 내러티브의 구성 및 활용 14
3. 선행연구의 분석 20
Ⅲ. 연구의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의 설계 및 절차 25
가. 연구의 설계 25
나. 연구의 절차 28
3. 연구의 도구 30
가. 검사 도구 30
나. 실험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31
4. 자료의 분석 38
Ⅳ. 연구의 결과 및 논의 40
1. 양적 분석 결과 40
가. 사회 교과에 대한 흥미 40
나. 사회 교과의 학업성취도 46
2. 질적 분석 결과 48
가. 생생한 역사의 현장으로: 즐거운 역사수업 48
나. 쉽지만 적은 지식?: 교과서가 없는 역사수업 52
다. 서로 다르게, 그러나 함께: 다양성을 존중하는 역사수업 56
3. 종합적 논의 60
Ⅴ.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62
2. 제언 64
참 고 문 헌 66
Abstract 70
부 록 7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