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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7 - 12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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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행에 양성·배치되고 있는 평생교육사의 자격화 제도에 기반해 「장애인 평생교육사」의 자격을 가칭으로 설정하여 그 제도화 방안을 통합적으로 모색하는 데 주된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두 가지의 연구 문제인 「장애인 평생교육사」 양성을 위한 자격 범주 설정 방안과 자격 취득 이수 과목 편성 방안이 구성되었다. 첫 번째로, 「장애인 평생교육사」 양성을 위한 자격 범주 설정 방안에서는 현행 국가 수준의 평생교육사 자격과 새롭게 양성되어야 할 장애인 평생교육사 자격을 통합적으로 반영하는 데 구축 가능한 자격 표시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으며, 이에 대한 결과로써 ‘구분(독립)형’, ‘통합형’, ‘심화형’, ‘자율형’이 제시되었다. 두 번째로, 「장애인 평생교육사」 양성을 위한 자격 취득 이수 과목 편성 방안에서는 현행의 국가 수준의 평생교육사 양성을 위한 자격 취득 이수 과목이 편성된 교육과정 기반을 기초로 하는 가운데 장애의 특수성 요소와 특수교육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 기반 차원을 통합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종합적으로 「장애인 평생교육사」 양성 수준의 교육과정 기반을 제시하였다. 끝으로, 연구 결과가 기능적으로 시시하는 바와 현실적으로 시행되기 위해 수반되어야 할 조건을 통해 논의 및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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