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준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9 - 4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기반의 장애인 직업코디네이터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있어 기초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구성요소를 탐색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공통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구성요소를 네 가지(양성구조체계, 자격취득체계, 양성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 자격부여체계)로 추출하여 연구 내용으로 반영하였다. 탐색된 결과를 살펴보면,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에서는 특수교육과를 총괄?기획 학과로 활용하여 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역량을 모색하고, 각 전문역량별에 따라 관련 학과를 선정하여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통합체계를 반영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수 대상이 현행 일반 평생교육사 자격 취득 조건과 연계하여 개별 배경(학력, 경력, 자격 등)에 따라 전문역량별로 자격을 1~3등급 체계에 의해 취득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과 자격설계, 실습 공간 확보, 취업 연계 등을 염두하여 유관기관 간 협력 측면을 강조하였다. 아울러, 민간?국가자격의 두 가지 형태로 자격부여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