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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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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행된 뇌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에 대하여 메타분석을 이용하여 종속변수 및 활동요소 들에 대한 효과크기를 통합적으로 분석 하였다. 1998년부터 2016년 4월까지 18년간 국내에서 연구된 논문 47편을 선별하여 CMA로 분석한 결과, 첫째, 전체평균효과크기는 1.072로서 큰 효과크기가 나타났고, 종속변수 유형 중에는 ‘인지’가 1.356으로 가장 컸으며, 연구대상별로는 유아 대상이 2.108로 가장 효과크기가 크게 나타났다. 둘째, 활동요소 중에서는 총회기수 24회(2.022), 주회기수 2회(1.783), 회기 당 활동시간 10-20분(1.940), 집단의 크기 31-60명(1.749)이 효과크기가 크게 나타났으나 총회기수, 주회기수, 활동시간 및 집단 의 크기와 효과크기 간에는 정적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출판유형은 학술지논문(1.156)이 학위논문(0.927) 보다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본 연구의 결과에 따라 향후 뇌교육 프로그램 구성은 총회기수 24회, 주회기수 2회, 집단의 크기 31-60명으로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며, 활동시간에 있어서는 비교적 짧은 10-20분 정도 만으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상기와 같이 국내에서 수행된 뇌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종속변수와 활동요소들에 따른 효과성을 확인함으로써 향후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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