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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51 - 16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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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들뢰즈의 영화이론>과 <데리다의 해체적 글쓰기> 이론을 통해 새로운 개념적 공간으로의 진입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공간과 후기구조주의 철학의 통섭적 관계성에 대해 검토해보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는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서론이며, 2장에서 들뢰즈의 이론을 『시네마1:이미지-운동』,『시네마2:이미지-시간』의 레퍼러스 중심으로 검토해보고, 3장에서 데리다의 이론을 『그라마톨로지』와 『시네퐁주』를 중심 레퍼런스로 하여 검토해 보았다. 4장에서는 2, 3장의 내용을 중심으로 <이미지-들뢰즈-몽타쥬-구성적 공간>, <텍스트-데리다-언어의 형상성-해체적 공간>의 연결성을 추출하였으며, 이 두 공간을 융합하는 개념으로 <유비쿼터스 공간>을 상정하고 그에 따른 공간사례들을 검토해 보았다. 모든 분야들이 서로의 영역을 넘나들고 있다고 볼 때, “이미지”와 “텍스트”, 또한 각각의 개념들을 적용시킬 수 있는 “공간”은 혼재되어 액상화된 형태로서의 융합 해석도 가능하다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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