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사의 구강보건교육 실천과 자기효능감이
구강보건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주
요 관련 변인인 지식, 태도, 자기효능감, 실천의 관계에
대한 몇 가지 인과모형을 설정하였다. 서울시에 있는 특
수학교 교사 37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17명의 응답자 가운데 198명을 대상으로 t-검정, 일원배
치분산분석, 상관분석, 경로분석을 하였다.
1. 교사의 성별, 연령, 경력에 따라 교사의 구강보건지
식, 구강보건교육 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 구강보건
교육에 대한 태도 수준을 비교한 결과, 교사의 성별
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교사의 연
령에 따라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p = 0.001)
과 태도(p = 0.013)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경력에 따라 구강보건지식,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태도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2. 교사의 구강보건지식,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태도, 자
기효능감, 구강보건교육 실천에 대한 상관관계를 분
석하였다. 구강보건교육 태도, 자기효능감, 실천 사이
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가 나타났
으나, 교사의 구강보건 지식와 실천 사이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3. 교사의 구강보건 지식이 직접적으로 교사의 구강보
건교육 실천에 직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며, 교
사의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태도의 매개에 의해 교사
의 구강보건교육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매개 모
형(모형1)의 검증 결과, 지식과 태도 사이의 경로
(Estimate=0.183, C.R.=0.294, p=0.003)와 태도와 실천
사이의 경로(Estimate=0.398, C.R. =3.090, p=0.002)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나, 지식과 실천 사이의 경로
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 경로를 제외한 지식, 태도,
실천 사이의 완전매개 모형(모형1-1)은 모든 적합도
지수의 기준을 총족하였으나(x2=0.081, df=1, p=0.776,
GFI=1.000, AGFI=0.998, NNFI= 1.178, NFI=0.996,
CFI=1.000), 실천의 분산은 지식과 태도에 의해 충분
히 설명되지 않았다(SMC=0.05).
4. 교사의 구강보건교육 실천이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태도에 직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며, 구강보건교
육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매개에 의해 교사의 구강보건교육 태도의 매개에 의해 영향을 미치는 부분매개
모형(모형2)의 검증 결과, 실천과 태도 사이의 경로
(Estimate=0.273, C.R.=5.734, p<0.001)와 교사효능
감과 태도 사이의 경로(Estimate=0.242, C.R.=4.426,
p<0.001)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나, 실천과 태도
사이의 경로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 경로를 제외한
실천, 교사효능감, 태도 사이의 완전매개 모형(모형2-
1)은 모든 적합도 기준을 충족하였으나(x2=2.081,
df=1, p=0.149, GFI=0.993, AGFI=0.958, RMSEA=
0.074, NNFI=0,942, NFI=0.965, CFI=0.981), 태도의
분산은 실천과 교사효능감에 의해 충분히 설명되지
않았다(0.136).
5. 지식태도실천 모형(모형2-1)에 교사의 구강보건교육
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매개변인으로 추가한 지식태도
자기효능감실천 모형(모형3)은 적합하게 나타났으며
(x2=3.971, d.f.=3, p=0.271, RMSEA=0.039, GFI=0.990,
AGFI=0.967, NNFI=0.971, NFI=0.944, CFI=0.986),
실천의 분산 중 14.3%가 지식, 태도, 자기효능감에
의해 설명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oral health education practice and schoolteacher's self-efficacy on oral health attitude. The data of 217 dental hygienists was subjected to path analysis using AMOS 16.0. Oral health knowledge, attitude, self-efficacy and oral health education practice of schoolteacher were measurement variables of three path models. The goodness of fitness of Knowledge-Attitude-Practice model and Knowledge-Attitude-Self efficacy -Practice model were acceptable. The regression weights of two model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Oral health education practice of schoolteacher gave impact on oral health attitude by mediation of self-efficacy of schoolteacher. Self-efficacy of schoolteacher was a important determinant of oral health education practice. Oral health attitude and practice were supposed to be mutual determinants of health behavior mod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