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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13 - 12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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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사옥은 업무공간의 제공과 함께 기업의 상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 중에서도 저층부의 공간은 기업의 홍보와 효과적 마케팅으로 기업이미지 제고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사옥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져가고 있는 만큼 저층부 공간의 디자인이 기업이미지 형성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알아보고, 그에 따른 저층부 공간의 효과적 역할과 함께 효율적 공간디자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먼저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사옥 저층부의 개념과 함께 시대적 변화에 따른 공간적 특성을 정리한다. 또한 사옥 저층부의 공간디자인에 따른 기업이미지의 변화 및 공간 마케팅 요소와의 상관성을 제시하고, 공간 프로그램을 통한 공간 마케팅에 대해서 ‘제3의 공간’을 바탕으로 정리한다. 이를 토대로 2000년대 이후의 작품들 중 대표성을 갖는다고 판단되는 국내・외 대기업 건축 사례를 선정하여 분석 및 검증의 단계를 거친다. (결과)사옥의 저층부 공간은 기업이미지 향상을 위한 공간마케팅의 효과적인 수단임을 알 수 있었다. 향후 각 기업의 이미지에 맞는 공간 프로그램 계획의 활성화와 새롭고 적극적인 공간디자인의 시도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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