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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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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윤효진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지도교수
김주연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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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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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산업사회의 발전에 따라 기업이미지의 표출 방법 또한 진화를 거듭하면서 새로운 전략 모델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기업이 제공하는 공간을 소비자 욕구 충족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거나 공간을 매개로 한 소비자 체험을 제공해 기업이미지를 제고하는 등 공간디자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커지고 있다. 소비자들이 기업이미지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정립하는가는 기업이미지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 중에서도 공간디자인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기업은 공간을 통하여 도시경관의 정비 및 건축문화 발전에 기여함으로써 기업의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사회공헌 실천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내부적으로는 구성원들에게 기업에 대한 자긍심 부여와 함께 실질적인 공간이용의 편익을 제공함으로써 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
기업 사옥은 이와 같이 기업의 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 중에서도 저층부 공간은 기업의 홍보와 효과적 마케팅의 수단으로 기업이미지 제고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기업 사옥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져가고 있는 만큼 저층부 공간디자인이 기업이미지 형성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알아보고, 그에 따른 저층부 공간의 효과적 역할과 함께 효율적인 공간디자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 사옥 저층부 공간디자인과 기업이미지의 관계를 파악하여 연구 배경을 설명하고, 기업 사옥 저층부와 기업이미지에 대해서 기존의 참고문헌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론적 고찰을 한다.
둘째,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기업이미지 향상을 위한 5가지 표현 요소를 도출하여 사례분석의 기준으로 적용될 평가체제로써 제시한다.
셋째, 국내·외 기업 사옥의 저층부 공간디자인 사례를 분석함에 있어 1990년대 이후 건축된 공간들 중 대표성을 갖는다고 판단되는 대기업 건축 사례를 선정하여 직접 방문을 통해 조사한다. 선정된 건축물의 저층부를 대상으로 하여 공간을 분석한다.
넷째, 연구 및 분석 내용을 토대로 하여 기업 사옥 저층부 공간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기업이미지 향상에 효과적인 공간을 목표로 공간디자인을 계획한다.
본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기업 사옥의 저층부 공간디자인은 시각적 인지와 직접적 경험으로 인해 소비자의 인식 및 구매 욕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이며 자사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기업이 사옥의 저층부 계획 시 자사의 이미지는 물론 소비자 및 구성원의 심리에 대한 부분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사례분석 결과에 따르면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기업이미지 표현 항목 다섯 가지 중 대부분의 사례에서 낮게 측정된 항목은 기업신뢰도와 사회공헌도였다. 앞으로 이 두 가지 항목을 더욱 고려한다면 타 사옥과 차별화할 수 있고, 친밀감을 높여 감성적 마케팅으로의 접근이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가 기업과 디자이너의 입장에서 기업 사옥의 저층부 공간을 계획함에 있어 타 기업과의 차별성을 부각시키고 기업이미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타당성을 설명함과 동시에 효과적인 공간 계획을 위한 방향 제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1.3 연구 진행 구성도 5
제 2 장 기업이미지와 기업 사옥 저층부에 대한 고찰 6
2.1 기업이미지와 기업 사옥 저층부 공간디자인의 관계 6
2.2 기업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 11
2.2.1 기업이미지의 개념 및 특성 11
2.2.2 기업이미지의 구성요소 15
2.2.3 기업이미지의 역할과 필요성 17
2.3 기업 사옥 저층부에 관한 이론적 배경 및 공간적 특성 20
2.3.1 기업 사옥 저층부의 개념 및 시대적 변화 20
2.3.2 기업 사옥 저층부의 공공성 23
2.3.3 기업 사옥 저층부의 유형 및 구성 25
2.4 기업이미지 향상을 위한 공간디자인 표현요소 32
2.4.1 기업의 상징성 32
2.4.2 기업의 특성 33
2.4.3 사회공헌 34
2.4.4 기업의 선도성 35
2.4.5 기업의 신뢰성 35
제 3 장 사례분석 37
3.1 사례분석을 위한 전제 및 분석기준 37
3.1.1 사례분석의 범위 37
3.1.2 사례분석의 틀 설정 38
3.2 사례분석 40
3.3 소결 46
제 4 장 디자인 계획 49
4.1 디자인 개요 49
4.1.1 디자인 계획의 배경 및 목적 49
4.1.2 대상지 선정 51
4.2 디자인 전개 53
4.2.1 디자인 방향 53
4.2.2 디자인 컨셉 54
4.3 디자인 적용 56
4.3.1 저층부 공간 구성 56
4.3.2 평면, 입면 계획 57
4.3.3 Isomatric & Perspective 61
4.3.4 Exhibition 64
제 5장 결론 65
참고문헌 67
영문요약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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