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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1 - 14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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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산업구조가 변화하면서 자연스럽게 유휴 산업시설이 생겨났고, 유휴 산업시설을 활용해 다양한 전시관 및 문화공간들이 생겨났다. 그것이 도시 재생으로 이어지고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국내에서도 유휴 산업시설의 재생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유휴 산업시설을 활용한 다양한 사례의 전시관들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휴 산업시설을 활용한 국내 전시관 사례분석을 통해 필요한 구성요소를 알아보고 앞으로 유휴 산업시설을 활용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유휴 산업시설 재생에 대한 개념과 특성 그리고 문화공간으로서의 가치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였다. 국내 사례 분석에 앞서 성공적인 해외사례지 바탕으로 한 선행논문분석을 통해 정체, 보존, 사회, 환경을 카테고리를 도출하였다. 또한 국내 사례지를 바탕으로 한 선행논문 분석을 통해 역사성, 상징성, 구조체보존, 재료보존, 참여성, 연계성, 접근성, 장소성 총 여덟 가지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앞서 나온 해외사례를 중심으로 한 논문분석에서 나온 네 가지 카테고리와 국내사례를 중심으로 한 논문분석에서 나온 여덟 가지의 키워드를 재정리하여 국내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사례지를 선정한 기준은 지역재생 활성화의 거점의 공간으로 전시관으로 리노베이션이 되고, 지역적 특색이 명확하게 나타난 곳으로 분석의 대상으로서 유효한 가치가 있는 장소들이다. 이에 합당한 사례지는 정선 삼탄아트마인, 윤동주 문학관, 김중업 박물관, 광명 업사이클 아트센터, 인천 아트 플랫폼으로 다섯 곳으로 선정하였다. 앞서 추출한 각 4가지 분류와 총 8가지의 키워드로 분석의 틀을 설정하고 문헌연구와 현장조사를 통하여 국내의 유휴 산업시설을 활용한 전시관 사례를 분석 하고자 한다. (결과) 이를 기반으로 정선 삼탄아트마인, 윤동주 문학관, 김중업 박물관, 광명 업사이클 아트센터, 인천 아트 플랫폼을 분석한 결과 정선 삼탄아트마인은 정체성과 보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윤동주 문학관에서는 전체적인 보존 에서 재료 보존도를 제외하고 골고루 높은 것으로 보였고, 김중업 박물관에서는 사회분야와 환경분야 요소들이 집중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광명 업사이클 아트센터에서는 사회분야에서 참여성과 연계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인천 아트 플랫폼 에서는 사회분야에서는 연계성, 환경 분야에서는 두 가지 요소 모두 높은 것으로 나왔다. (결론)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휴 산업시설이 활용되는 전시관에서는 정체성은 보존도와 서로 연관이 있고, 환경 분야는 사회분야와 서로 영향을 주는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보존도가 높은 전시관에서는 역사성 그 자체가 전시의 요소로 활용 되고 있다. 이러한 요소가 전시관의 강한 정체성을 구성하며 이로 인해 관람자가 이전에 쓰였던 공간의 역사와 상징을 알 수 있고 그것이 전시관을 구성하는 정체성을 이루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의 사회적 연계성과 지리적의 접근의 용이함이 지역적 활성화를 이끌어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도시재생을 위한 기틀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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