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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1 - 14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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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현대에 박물관은 소장품을 보존하고 전시하는 교육적인 역할과 함께 전시를 통해 관람객과 만나고 소통하는 기능이 중요해졌다. 따라서 관람객과의 관계를 위한 전시커뮤니케이션이 요구되는데 전시커뮤니‘케이션은 정보를 관람객에게 전달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전시는 주제에 대한 정보를 콘텐츠로서 관람객에게 유의미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연출되어야 한다. 또한 전시정보전달과정은 정보를 만들고 구성하여 전달하고 받아들이는 일련의 연속적인 과정으로 이해해야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정보디자인 이론에 기초하여 전시커뮤니케이션을 정보 전달 과정으로 간주하고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표는 통합적인 개념으로서 전시 정보전달구조를 확립하고 그에 따른 전시연출 특성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먼저 정보디자인의 이론을 고찰한다. 정보전달과정의 개념과 프로세스를 연구하여 정보 전달의 매커니즘을 이해한다. 둘째, 정보디자인의 이론적 고찰을 논거로 하여 전시정보전달과정을 통합적인 개념으로 연구한다. 전시커뮤니케이션을 정보전달과정으로 해석하고 정보 함유량 비율에 따른 전시의 유형을 제시하여 전시와 정보디자인의 관련성을 설명한다. 또한 전시정보전달에 관하여 제작과 관람의 각각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정보의 이해 과정까지 포함하여 통합적인 전시 정보전달구조를 제안하고 전시연출 분석 틀을 마련한다. 셋째, 국내 박물관의 상설 전시를 사례로 선정하고 전시 정보전달구조를 기반으로 전시연출 특성을 분석한다. (결과) 정보디자인은 데이터를 구조화하고 조직화하여 의미 있는 정보로 전달하는 과정이다. 전시커뮤니케이션은 정보디자인 이론을 기초하여 전시 정보전달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전시연출자에서 정보를 구성하고 연출 디자인이 정보를 수신하는 관람객에게 전송하는 구조로 나타낼 수 있다. 전시 정보전달은 관람객의 정보 수용과 이해에 초점을 맞추고 물리적 차원의 정보 접근성, 의미 생성을 위한 관람자의 정보 인지와 관심, 상호적 관계를 위한 관람자의 정보 처리와 반응의 세 가지 맥락을 가진다. (결론) 현대 박물관은 전시를 통해 관람객과 소통하고 전시는 관람객에게 정보를 의미 있게 전달해야 한다. 전시커뮤니케이션은 전시 정보 전달 과정으로서 전시 제작에서 관람까지 연쇄적이고 복합적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전시는 관람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하여 정보에 대한 접근성, 정보의 인지와 관심, 상호적 관계 형성을 위한 정보 처리와 반응을 고려하여 연출되어 한다. 본 연구에서 연구한 전시 정보 전달 구조는 관람객을 위한 전시를 계획하고 연출하는데 가이드라인으로 실천적 가치가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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