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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01 - 2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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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배경 및 목적) 급격하게 발전을 이뤄온 과학의 첨단화는 정신적 피로감과 소외감을 안겨줌과 동시에 현대인들은 자연에 의지하려는 삶의 태도를 적극적으로 표출하고 있다. 현대를 살아가는 인간은 누구나 정신적 위안의 공간을 필요로 하며 마음의 휴식과 자유를 누릴 수 있는 현실과 떨어진 비일상적 공간을 찾는다. 그러한 장소 안에서 심리적 환기를 실천하는데 이는‘정신의 자유로운 노닐기’인 ‘소요유(逍遙遊)’개념을 실천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소요유의 과정을 거쳐 장자(莊子)가 정신적인 자유와 행복을 찾고자 했던 것처럼 연구자는 미술관, 전시공간과 같은 비(非)일상의 장소에서 얻는 해방감을 통한 창조적 사유에 대해 주목하였으며 이러한 요소가 SANAA의 열린 공원과 같은 미술관 공간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공간 구축 방식을 통해 드러나 있는지 분석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소요유(逍遙遊)의 이론적 배경인 미학관과 자연관을 바탕으로 미(美)에 대한 고찰의 공간적 배경이 되는‘미술관 공간’을 분석범위로 한정시켜 연구를 진행하였다. 2장에서는 장자의‘소요유(逍遙遊)’개념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위해 자연관과 미학관의 관점으로 나누어 이론을 고찰하여 표현 어휘를 정리하였으며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이후 SANAA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두 대상의 관계성을 찾았다. 3장에서는 소요유(逍遙遊) 개념과 도출된 키워드로 공간적 특성의 틀을 만들어 각 특성에 맞는 공간 사례를 살펴보았다. 4장에서는 소요유적 공간 특성어휘로 SANAA미술관 사례를 분석하여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결과) ‘관계성’, ‘개방성’,‘탈(說)중심성’을 적용하여 SANAA의 미술관 건축과 공간적 사유를 이해, 분석하였으며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관계성 생성은 창조적 전개를 발생시켜 공간을 이동하는 주체자 에게 다양하고 자유로운 경험을 부여하게 되는 것으로 이어진다. 개방성은 관계성의 내용과 연결되며 그를 뒷받침하는 특성 표현이 된다. 내부와 외부의 공간을 나누는 경계들이 모호하고 무(無)규정적으로 이루어질수록 차별 없이 쉽게 환경과 사람을 포용하게 되며 개방적 공간체계를 형성한다. 탈(說)중심성은 하나의 중심으로 이뤄지는 질서체계가 아닌 각각의 다양성을 가진 독립체가 수평적 관계로 연결되는 개념이다. 한 곳으로 모인 요소들은 개별적 존재감을 드러내면서도 상호적으로 영향을 주며 질서를 유지한다. (결론) 장자가 소요유 과정을 통해 자유와 행복을 찾고자 했던 것처럼 전시공간과 같이 비일상적 장소에서 얻는 자유로움을 공간 측면으로 SANAA의 미술관을 통해 살펴보았다. 공간적 심리적 제약으로 인한 활동의 한계와 수동적인 미의 감상을 벗어나서 정신의 자유(自由)를 통해 이루는 심미적 경험에 대한 중요성과 그것을 마음껏 누릴 수 있는‘창작 활동의 장(場)’에 대한 모색이 필요할 것이다. 그에 대한 일환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향후 미술관 공간이 갖게 될 의미와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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