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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7 - 7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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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우리는 점점 더 많은 시간을 고속도로, 지하철, 공항, 호텔, 쇼핑몰과 대형마트에서 보낸다. 교통과 소비,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위한 이 공간들이 차지하는 물리적·추상적 면적 또한 넓어져 가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프랑스의 인류학자 마크 오제(Marc Auge)의 비장소(Non-Places)의 개념을 통해 현대의 삶을 지배하고 있는 비장소에 주목하고 공간의 형태가 변모하는 방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장소 개념으로 설명할 수 없는 현대의 공간들로부터 개념화한 용어인 마크오제의 비장소 개념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대 사회의 비장소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함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현대사회의 비장소 공간에서 나타나는 표현특성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그것이 만들어 내는 문화 현상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첫째로 비장소의 개념을 이해하고 장소와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마크 오제가 제시한 비장소의 특징을 정리한다. 둘째, 비장소가 가지는 공간의 대표적인 특징을 3가지로 분류하여 도출해내는 것으로 비장소라고 불리는 공간의 정의를 확립하고자 한다. 셋째 현대공간에 나타나는 사례분석을 통해 비장소의 특성을 뒷받침한다. 마지막으로 종합 결론을 통해 비장소가 가지는 현대 공간의 향후 증가 가능성과 비장소 공간론의 필요성을 제시하는 것으로 한다. (결과) 본 연구를 통해 비장소가 가지는 공간적 특징으로 공간의 이동성, 시공간을 확장시키는 공간의 일시적 정체성, 사인이미지와 텍스트가 공간에 상징적 현상들의 성격을 갖게 한다. 또한 비장소는 고독한 개인성, 일시성, 임시성, 찰나성 등을 특징으로 하는 공간이다. 이러한 비장소는 기존의 인류학적 장소와 대립되며 역사적인 것으로 정의될 수 없는 이동과 환승의 고독한 계약성의 특징을 나타낸다. (결론) 현대 사회에서‘장소’의 개념이‘비장소’의 개념과 차별화 되며 비장소로의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결론적으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공간의 확장과 시공간을 초월시키는 공간의 경험, 나아가 미디어에 의한 이미지와 텍스트의 환경들이 결국 현대도시의 일반적이고 공공적인 공간의 경험을 변화시키고 있다. 앞으로 비장소의 경험이 일반화되어 갈수록 이를 경험하는 공간의 구체적 형식과 정의가 필요하며 새로운 공간론의 확장을 제시하고자 하는 과제가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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