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8 - 153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무용전공 체육교사들의 정착과 성장을 위해 전문적 정체성의 형성양상과 형성요인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방법] 질적연구방법 중 현상학적 연구방법에 근거하였으며, 무용전공 출신 체육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 포커스그룹면담, 현지문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결과] 첫째,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전문적 정체성 형성양상은 4단계로 나타났으며, ‘이방인’, ‘적응인’, ‘정착인’, ‘개척인’의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전문적 정체성 형성요인으로는 이방인에서 적응인으로의 정체성 형성양상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서는 ‘다양한 연수의 활용’ , ‘멘토교사의 모방’이, 적응인에서 정착인의 정체성 형성양상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서는 ‘동료교사의 지지와 인정’, ‘전문성 발현의 기회’가, 정착인에서 개척인으로의 정체성 형성양상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서는 ‘무용전공 체육교사로서의 사명감‘, ’끊임없는 연구와 배움의 자세‘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전문적 정체성 형성은 특정한 단계를 거치게 되며, 개인의 적극적인 노력과 잠재적인 태도뿐만 아니라 인적, 사회적 환경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