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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91 - 60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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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2015 개정 고등학교 체육과 선택과목에 대한 일반 고등학교의 체육교사들의 인식과 학교별 선택 과목의 편성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고교학점제에 대비한 향후 고등학교 체육과 선택 과목의 방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방법] 설문 조사를 통해 체육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고, 총 65개 일반 고등학교 편성 현황 사례를 조사하여 중점 계열 및 학기에 따른 개설 계획을 파악하였다. 결과는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연구 결과는 첫째, 체육교사들은 과목 개설 취지는 잘 알고 있으나 일부 과목에 대해서는 과목의 성격 정도만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육 계열에 진학을 희망하는 일반고 학생들에게 필요한 전문 교과 과목 개설에 대한 필요성은 낮았다. 체육 계열 진로에 따른 선택과목 선정 시 ‘체육에 대한 기본 소양’의 함양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일반고 학생들은 체육 과목 선택 시 ‘관심과 흥미’를 가장 중요시 여겼다. 셋째, 중점 계열별로 체육 선택과목의 편성 계획 현황은 <체육>의 선택 비율이 가장 높았고,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체육 이수단위를 10~12단위로 편성하였다. [결론] 본 연구의 결론은 고등학교 체육과 선택과목은 체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학생들의 선호도를 충분히 반영할 필요가 있고, 체육 계열로 진학을 희망하는 일반 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체육과 선택 과목이 재구성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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