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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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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61 - 87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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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건강발달의 바로미터는 중-고강도 신체활동이다. 그러나 청소년들의 중-고강도 신체활동 수준은 감소 추세에 있으며, 우리나라 청소년은 상대적으로 저조한 실정이다. SPARK 프로그램은 신체활동 증진의 증거 기반 프로그램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PARK 중등학교 프로그램(SPARK M-SPAN)을 중학교 체력 단원에 적용해 신체활동 수준을 파악하고,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해 수업 방식에 따른 차이의 원인을 살펴보았다. 순차적 혼합연구 모형에 따라, SPARK 체력 수업 집단(남 42, 여 42)과 전통적 체력 수업 집단(남 42, 여 42)의 신체활동량을 3차원 가속도계로 측정한 후, 질적 연구를 통해 중-고강도 신체활동 차이를 일으키는 원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SPARK 체력 수업은 전통적인 체력 수업에 비해 모든 운동 강도별 신체활동(비활동, 저강도, 중강도, 고강도, 매우 고강도)에서 긍정적 결과를 보였으며(<.05), 성별 분석 결과 역시 여학생의 중강도 활동을 제외한 강도별 활동에서 유사하게 나타났다(<.05). 특히, SPARK 체력 수업의 MVPA는 전통적 수업에 비해 16.2%(약 7분 29초) 증가되었다. 질적 연구 결과, 차이의 이유는 SPARK 체력 수업이 신체적으로 바쁜 수업, 재미있고 성취하는 수업, 긍정적 학습 환경을 구축했기 때문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신체활동 증진에 기여한 SPARK 프로그램의 교수 전략들을 검토하였고, 향후 연구 주제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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