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규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6권 제3호(통권 제80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1 - 28 (28page)
DOI
10.21812/kjsp.2019.07.26.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체육수업용 신체활동 증진 프로그램, 일명 PACA(Physically Active Class for All)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신체활동 측면에서 분석하는 것이다.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는 Dick et al. (2008)이 제안한 ADDIE 모형(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에 기초해 이루어졌다. 구체적으로, 분석과 설계과정에서 PACA 프로그램의 구성 원리와 교수․학습 전략이 개발되었고, 실행은 하늘 시에 위치한 3개 중학교(A 학교: 플라잉 디스크, B 학교: 축구, C 학교: 야구형 게임)에서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의 신체활동 증진 효과는 순차적 혼합 연구 방법(sequential mixed method)을 활용해 검증되었다. 검증 과정을 살펴보면, 중학교 6개 학교(실험군 학교 3개교, 통제군 학교 3개교)의 남녀 학생(실험군 223명, 통제군 217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고, ActiGraph 사의 3차원 가속도계(GT3X)를 활용해 신체활동 수준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강도별 신체활동 참여 시간은 SPSS 프로그램(SPSS for win. 23.0)을 활용하여 집단과 성별에 따라 two-way ANOVA를 실시하였다. 또한, 양적 연구에서 확인된 차이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실험군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3개 그룹 총 14명)을 연구 참여 학생으로 선정해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PACA 프로그램에 참여한 남학생의 좌식 활동(PACA 11.4분<기능 중심 13.3분, p <.05)과 가벼운 활동(PACA 4분<기능 중심 4.6분, p<.05)은 낮은 반면, 남학생(PACA 29.6분>기능 중심 27.1분, p<.001)과 여학생(PACA 27.1분>기능 중심 20분, p<.05)의 중-고강도 신체활동(MVPA)은 증가하였다. 포커스 그룹 면담 결과, PACA 수업의 이러한 결과를 견인한 프로그램 요인은 과제활동의 재미, 지지와 지원의 관계, 배움과 성취과정으로 범주화되었다. 종합해 볼 때, PACK 프로그램은 신체적 노력(physical exertion)을 요구하는 신체적으로 적극적인 체육수업 프로그램인 동시에 신체활동의 심리적 요인을 유지 및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PACA 프로그램 개발
Ⅳ. PACA 프로그램 평가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