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74 - 83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등학교 조직의 효율적인 운영과 효과성 증진을 달성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임파워먼트의 중요성을 규명하고자 실행되었다. 현 중등교육에서의 교재선택과 수업운영으로 이어지는 학습지도 전 과정은 교사의 권한에 따라 시행되며 이에 대한 책임도 체육교사의 몫이다. 이에 본 연구는 조직분위기와 임파워먼트와의 관련성을 검증하고 체육교사의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으로는 부산광역시 소재 중등학교 체육교사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집락무선표집법을 이용하여 400명의 표본을 추출하였고 이중 357부의 설문지를 통계처리에 이용하였다. Amos ver 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실시한 결과 조직분위기, 임파워먼트, 조직몰입, 직무성과로 연결되는 연구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설 검증 결과 첫째, 중등학교의 조직분위기는 체육교사의 임파워먼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둘째, 체육교사의 임파워먼트는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셋째, 체육교사의 임파워먼트는 직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연구의 제한점과 향후 연구과제에 대해 언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