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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594 - 611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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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취학 전, 후 남녀 아동(5세-13세)의 이동운동기술의 평가 내용을 구성하고, 성별과 연령에 따른 이동운동과 물체조작운동 기술의 평가 기준을 설정하며, 컴퓨터 기반 평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동운동에 대한 평가 내용을 구성하기 위하여 TGMD-2와 선행연구의 발달 단계(Seefeldt et al., 1982; Roberton et al., 1984)를 토대로 다섯 가지 동작(던지기, 호핑, 갤로핑, 슬라이딩, 수평점프)에 대한 항목과 세부 내용을 구성하였다. 구성된 평가 내용은 전문가 회의를 통해 내용을 검토한 후, 세 명의 평가자의 기술 수준(상, 중, 하)에 따른 수행 점수의 평균차이검증을 통해 타당도를 확인하였으며, 세 명의 평가자간 상관분석(.86 이상)과 일치도 분석(83% 이상)을 통해 평가 내용의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물체조작운동의 평가 내용은 박승하(2008)가 구성한 평가 내용을 활용하였다. 최종적으로 구성된 기본운동기술의 평가 내용을 토대로 성별과 연령별로 평가 기준을 설정하기 위하여 5세에서 13세의 아동 총 944명(남: 522명, 여: 422명)을 대상으로 이동운동(달리기, 호핑, 갤로핑, 슬라이딩, 수평점프)과 물체조작운동(던지기, 받기, 차기, 치기, 드리블, 굴리기) 수행 장면을 촬영하여 동작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 점수를 T점수로 변환하여 국민체력실태조사(문화체육관광부, 2008)에서 사용한 등급 백분위를 기초로 평가 등급을 설정하였다. 평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은 화면 설계 및 디자인, 데이터베이스 구축, 프로그램 로직 설계, 소프트웨어 제작, 버그테스트 및 수정 보완 과정을 거쳐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주 메뉴와 기능 메뉴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능 메뉴에는 항목평가, 학생자료 관리, 결과조회 기능을 포함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메인 화면은 세부적으로는 학교/학생 선택창, 영상 편집창, 구간 및 키포지션 관리창, 평가 항목 선택창, 평가창 등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기본운동기술 평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은 취학 전, 후 아동의 기본운동기술을 평가할 수 있는 내용과 기준을 확립하고, 평가 결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의 첫 단계를 이루었다는 면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평가 결과에 대한 영상 및 다양한 피드백 자료를 학부모와 아동들에게 손쉽게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시스템을 갖추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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