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81 - 19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배드민턴 경기에서 지도자가 선수에게 제공하는 코칭 정보를 탐색할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대한배드민턴협회에 등록된 고등학생 선수 88명을 대상으로 대회 기간과 대회 종료 직후 개방형설문을 진행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내용분석을 통해 귀납적으로 범주화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결과, 개방형설문을 통해 수집된 총 480개 원자료는 심리 정보, 기술 정보, 전술 정보, 경기운영 정보 등 4개 일반영역으로 범주화되었다. 구체적으로 심리 정보는 집중력, 자신감, 이완/안정, 정신력, 플레이 생각, 열정 등 6개 세부영역이 탐색되었으며, 기술 정보는 스트로크, 풋워크, 스윙과 자세, 포지션 준비 등 4개 세부영역이, 전술 정보는 상대 대처, 플레이 변화, 로테이션, 상대 조정 등 4개 세부영역이, 경기운영 정보는 경기주도와 분위기 전환 등 2개 세부영역이 탐색되었다. 결론: 즉, 배드민턴 경기에서 지도자는 선수의 최상수행을 위해 심리적 안정을 위한 심리기술을 강화하고, 정확한 기술 구사에 필요한 동작으로 수정하며, 상대 플레이에 대해 적절히 대응할 뿐만 아니라 경기를 주도하면서 긍정적 분위기를 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배드민턴 지도자가 제공하는 심리, 기술, 전술, 경기운영 정보는 배드민턴 선수의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인 동시에 최상수행을 위해 선수 개인은 물론 지도자의 적절한 조절과 관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