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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통일연구원 통일정책연구 통일정책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55 - 18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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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은 선전의 국가, 구호의 나라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주민들의 일상적인 생활현장에 각종 구호가 넘쳐나는 곳이다. 이 논문은 이른바 김정일 시대에 해당하는 1998년 이후 2007년까지 10년의 기간 동안 북한당국이 노동신문에 통일과 관련하여 어떤 유형의 구호를, 얼마나 자주 제시하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통일은 북한당국이 적어도 명목상으로는 그 중요성을 늘 강조하는 것이 당연한 사안에 해당한다. 그렇다면 북한당국이 김정일 시대에 들어와 매해 노동신문을 통해 생산하고 보급해 온 통일관련 구호의 내용과 빈도 분포가 비슷한 양상을 보일까? 만약 해마다 노동신문에 등장하는 통일관련 구호의 내용과 빈도 현황이 달라졌다면 그 차이를 만들어 내는 원인은 무엇으로 봐야 하는가? 김정일 시대에 북한당국이 내세웠던 통일구호의 수신자는 누구이며 그 발신목적은 어떻게 정리할 수 있는가? 이와 같은 의문사항을 풀어나가기 위해 이 논문은 1998년 1월 1일 자 이후 2007년 12월 31일 자 노동신문에 등장하는 통일관련 구호를 전수조사한 뒤 10년간의 시계열적 변화와 특징을 라스웰의 커뮤니케이션 5단계 모델로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북한당국이 노동신문에 게재하는 통일관련 구호의 수신자는 북한주민 이외에도 남한주민과 남한당국, 미국 등 제2의 수신자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김정일 시대 10년 동안 노동신문에 등장하는 통일관련 구호는 남북관계와 북미관계를 조정하고자 하는 북한당국의 의도에 따라 그 내용과 연도별 빈도 분포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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