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9 - 18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교 교사들의 자유학기제 관련 관심도와 실행수준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교사들의 자유학기제 관심과 실행에 영향을 주는 교사관련 변인들을 함께 연구하여 효과적인 교육정책 실행을 위한 교사관련 변인은무엇인지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에 중학교에 재직 중인 242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이중 207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교사의 자유학기제 관심도와 실행도의 변화를 예측하는 변인으로는 성별, 교직경력, 담당교과 및 자유학기제 연수 횟수 등을 설정하여 함께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자유학기제에 대한 중학교 교사들의 배경변인별 관심도는 성별, 담당교과, 교직경력 및 연수 횟수 변인에 따른 관심도와 관심도 하위 단계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유학기제 실행수준을 교사관련 배경 변인별로 살펴보면, 성별을 제외한 담당교과, 교직경력 및 연수 횟수 변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자유학기제 관련 교사의 관심도와 실행수준은 정적 상관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