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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현정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83 - 202 (20page)
DOI
10.22327/kei.2022.40.4.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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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자유학기제 정책의 성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정책의 취지 및 자유학기제를 경험하는 중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다양한 성과 영역 중 진로성숙도에 한정하여 자유학기제의 성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자유학기제 전면 실시 전후의 패널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는「한국교육종단연구 2013」의 데이터를 이중차분법과 삼중차분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우선, 중학교 1학년의 진로성숙에 대한 자유학기제 참여의 효과를 검증하고, 그 효과가 일 년 뒤에도 지속되는지 중학교 2학년 시점에서의 지연효과를 검증하였다. 또한 지역 간 자유학기제 시행 여건의 차이를 고려하여 지역규모에 따라 자유학기제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중학교 진학 후 진로성숙도가 감소하는데, 자유학기제 참여가 진로성숙 감소를 완화시키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자유학기제 참여의 효과가 중학교 2학년 시점에도 지속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자유학기제의 효과는 지역규모에 따라서 차이가 있었는데, 특별시와 읍면지역에 비해서 광역시와 중소도시의 효과가 유의하게 높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자유학기제 전면 실시 및 자유학년제 시행의 근거가 될 수 있으며, 효과의 지속 및 확장을 위해서 지역 여건을 고려한 차별적인 정책 지원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II. 선행연구
III.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I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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